환자가 궁금해 하는 약의 정보

면역억제제 장기 이식 약물 복용 잊었을 때의 대처법!

빈개 2020. 10. 12. 23:53


면역억제제 장기 이식 약물 복용 잊었을 때의 대처법!

안녕하세요 빈개약사입니다. 오늘은 면역억제제의 역할과 중요성, 약물 요법의 이해, 면역억제제 복용을 잊었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 억제제의 역할과 중요성
면역억제제는 면역세포 중 T-림프구를 억제하여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림으로써 이식 받은 장기가 면역세포의 공격을 받지 않고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약입니다.
그러므로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 꼭 복용해야 하는 약물이고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면역억제 효과가 과한 경우는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고 효과가 작으면 거부반응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정한 양의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적정한 용량은 약물의 혈중 농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결정된 것이므로 정해진 용량 대로만 복용합니다.
 
환자는 본인이 복용하는 면역억제제들의 성분명과 상품명, 약모양을 기억해야 합니다.
약물의 용량이 여러가지 있는 경우에는 각 용량별로 약모양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위의 복약지도문 그림 참조)
복용해야 하는 약의 용량을 확인하고, 항상 정해진 시간에 복용합니다.
의사와 상의 없이 임의로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복용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스테로이드 복용 시 용량이 서서히 감소됩니다.
 
2.약물요법에 대한 이해
 
이식 후 초기 3-6달 사이에 이식한 장기에 대한 면역반응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작용기전이 각기 다른 두 세가지의 면역억제제를 함께 투여합니다.
주로 사이클로스포린이나 타크로리무스, 아자치오프린이나 셀셉트, 그리고 스테로이드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약물과 관련된 독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6-12달이 지난 후 점차적으로 면역억제제 용량과 종류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경우, 사용 후 단계적으로 용량이 감소됩니다
 
 
3. 면억억제제 복용을 잊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잊은 것이 생각난 즉시 1회분을 복용합니다.
그러나 다음 약을 복용해야 하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는 잊은 약은 복용하지 않고 다음 약부터 정해진 시간에 복용합니다.
*절대로 한번에 2회분을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면역억제제 복용 잊었을 때 대처법

좋은 정보가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