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궁금해 하는 약의 정보

사후피임약 복용법/ 부작용/ 부작용/ 약물 상호작용

빈개 2020. 9. 23. 10:20

 사후피임약 복용법/ 부작용/ 부작용/ 약물 상호작용

노레보원 정 

 

안녕하세요 빈개약사입니다 :)

오늘은 사후 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응급실에 밤이나 새벽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러 내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후피임약 레보노게스트렐 1.5mg는 대표적인 약으로 “엘라원 정, 노레보원 정, 애프터 원”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이 약은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긴급피임제입니다.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력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약을 타신 후에 바로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빨리! 최대한 빨리! 가 가장 중요한데, 12시간 내 복용(가능한 빨리)을 권장하고 늦어도 72시간 내 (3일 내)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복용 후 3시간 내에 구토를 하실 경우 즉시 다시 한 알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의 성분은 레보노게스트렐(levonorgestrel) 1.5mg입니다.

이 성분이 다른 용량으로 일반 경구 피임약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경우는 레보노게스트렐 0.1mg로 사후피임약은 약 15배 용량에 해당됩니다.

호르몬 약 들은 저 용량으로도 몸의 흐름을 완전히 뒤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용량인 사후피임약 같은 경우는 굉장히 고용량이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고 반드시 처방이 있어야 복용 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호르몬 고용량 의약품인 만큼 부작용 또한 클 수 있는데, 대표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구역감, 복통, 유방의 긴민감, 월경의 지연, 다량의 월경, 출혈, 피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 하시고 주의할 점은 한 생리주기 내에 이 약을 2번이상 복용하시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고용량의 호르몬이기 떄문에 생리 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하여 드신다면 체내 호르몬이 교란되어 좋지 않고, 생리주기에 심각한 장애를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후 피임약을 복용 후 성관계 시에는 다른 피임도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금기! 입니다.

 

또 복용하고 있는 약에 따라 사후피임약과의 상호작용으로 피임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없어 질 수 있어서 굉장히 주의해야 하는 약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에파비렌즈(에이즈 약의 성분 중 하나)와의 병용은 사후피임약의 신체 내 혈중 농도를 반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 뇌전증 약(간질 약, 항 전간제) 인 페노바비탈, 카바마제핀, 프리미돈, 페니토인

결핵 약의 성분인 리팜피신이 사후피임약을 대사시키는 즉, 소화시키는 효소 항진 시켜

사후 피임약의 농도를 떨어 뜨려 피임에 실패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빨리! 복용하셔야 하고 복용 후 3시간 내에 구토하시면 반드시 다시 드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그럼 오늘도 유익한 의약품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출처: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