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궁금해 하는 약의 정보

약물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

빈개 2020. 9. 29. 14:42

약물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 

 

 

약물 부작용, side effect

 


가끔씩 약국에서 환자분들께 복약지도를 하거나 상담을 하다 보면 환자 분들이 약에 대해 부작용을 호소하시거나
"어 저 전에 어떤 약을 먹었는데 부작용이 심각해서 응급실에 간 적이 있어요"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부프로펜(ibuprofen)-애드빌, 이지엔 시리즈 등

 


지난번에도 같은 상황이 있었는데 응급실 진료 후 원내 투약구로 약을 타러 오신 60대 초반의 여성 환자 분이셨는데,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으로 이부프로펜(ibuprofen,NSAIDs)이 처방된 환자였습니다.
보통 저는 복약지도를 할 때 환자분께서 이해하시기 쉬운 선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 약인지 우선 설명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먼저 정보를 알려주시면 좋아요:) 약사

 


환자 분께 " 이 약은 통증 있으 실 때 드시는 진통소염제고 아프실 때만 한 알 씩 하루 세번 아침 점심 저녁 드세요. 진통 목적으로 드시는거니 통증 없으 실 때는 드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혹시 원래 드시고 있는 약이 있을 까요? "하면서 아스피린을 드실 확률이 있으시니(연세가 조금 있으시면 심혈관계 예방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처방받아 드시는 경우가 많다.)

아스피린 을 드신다고 하면 아스피린과 이부프로펜은 상호작용이 있어 아스피린의 항 응고효과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간격을 띄워서 드시라고 설명 하려는 찰나

"저기 전에 제가 아스피린 먹었을 때도 그렇고 다른 진통소염제 먹었을 때도 그렇고요 약 먹었을 때 가슴이 타는 것 같고 너무 아파서 응급실에 몇 번을 갔었는데..."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아스피린, Aspirin

 


우선 아스피린은 진통소염작용도 있지만 요새는 진통소염 목적 보다는 혈전생성 방지로 저용량 아스피린요법(100mg 1T qd: 100mg 한 알 하루 한 번)으로 많이 쓰이는데 약물 상호작용도 있고 환자의 질환이나 드시는 약에 따라 주의 할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2세미만 소아가 열이 날 때는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한 것 일때 아스피린 투여 금기이고(레이증후군 위험), 이부프로펜과는 아스피린의 항응고 효과 감소로 심혈관계 질환 예방이 중요한 환자에게는 주의할 사항이 됩니다.

COX라는 효소는 cyclooxygenase로 몸에 염증 작용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PG,prostaglandin)을 생성하는 효소입니다. COX-1은 위점막 보호와 항응고에 관련이있고 COX-2는 염증과 관련이 있는데 아스피린은 COX-1과 COX-2 모두를 억제하고, COX-1 억제 효과가 뛰어나 항응고 작용으로 심혈관계 질병 예방으로 주로 쓰는 것 입니다.

이러한 약물 들은 다양한 부작용과 상호작용이 있는데
아스피린 같은 경우 소화기계 부작용으로 식욕부진, 가슴쓰림, 위통, 구역, 구토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장기투여시는 위장관 이상반응으로 위장출혈, 소화기계 천공(뚫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아스피린성 천식이 올 수도 있고, 주 15mg이상의 메토트레세이트(MTX,methotrexate)를 복용 시 MTX의 신배설이 잘 되지 않아 몸에 축적되어 부작용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약물 상호작용과 부작용이 있는데 그 환자분은 소화기계에 부작용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특정 약물로 인한 부작용 평가가 보고 되면 병원 약제부에서는 약물 부작용 보고서를 씁니다. 특정 약에 의한 부작용이 맞다 라고 판단이 되기 까지는 정말 많은 문항들이 뒷받침 되곤 합니다.

위 환자 처럼 특정 약(NSAIDs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계열에 부작용을 갖고 있으신 분들은 의사나 약사에게 꼭 약물에 대한 부작용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환자분은 결국 제가 다시 응급실에 전화해서 NSAID 계열이 아닌 다른 진통제(acetaminophen+tramadol)성분의 진통제를 처방 받아 새로 처방감사(처방이 맞게 잘 되었나 확인 과정)-> 조제 -> 조제 후 감사(약이 용량 용법에 맞게 조제가 잘 되었나 확인) 되어 약을 타신 뒤 다시 수납을 하러 (전의 약 환불 및 새 처방 수납) 응급실 원무과에 가셨습니다.

저는 환자분들이 약물 상호작용이나 약의 부작용에 대해 먼저 말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응급실 같은 경우는 심정지 환자가 오기도 하고 외상환자 등 정신이 없는 경우가 많아 환자 분들이 특정 약에 대해 부작용이 있다고 말 하기 어려운 분위기 인 것도 같습니다.
특정 약물에 부작용이 있으면 꼭 말해주시고 특정 약을 장기간 복용 시 말해주시면 전문가가 답변해드립니다:)

약물은 생각보다 약물끼리의 상호작용도 많고 원래 먹는 약이라고 약 봉투를 가져오시는 분들을 보면, 여러 병원을 내원하셔서 약이 중복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위의 NSAIDs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중복으로 처방 된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약물은 동일기전 다른 성분을 중복으로 복용할 경우 부작용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방하는 의사도 주의를 해야하고 처방 검토 시 약사도 걸러내야하는 부분이죠.

그런데 여러 병원에서 처방 받으시는 경우 DUR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중복으로 약을 드시고 계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에게 약 봉투를 보여주셨던 환자 중에는 NSAIDs만 세 종류에 신경병성통증에 드시는 약에 아세트아미노펜 트라마돌까지 진통제만 6가지를 드시는 환자도 있었습니다.(허리디스크에 비뇨기과..)

다른 진통제들은 그렇다고 해도 동일기전 여러 약을 짬뽕으로 복용 하시는 것은 부작용의 위험만 커집니다!
약을 여러 가지 복용하실 때는 먼저 약을 보여주시거나 이런 약을 먹고 있다고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나는 전문가에게 꼭 상담받으세요!

 

약사가 있어요 따봉b

 




다음에는 약물 부작용과 관련해서 약물 부작용 카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약물에 부작용이 있는 환자 분이시라면 도움이 될 포스팅 일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