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궁금해 하는 약의 정보

장기 이식 수술 후 약물 치료 1탄

빈개 2020. 10. 5. 19:46


안녕하세요 빈개약사입니다:)
오늘은 장기 이식 수술 후 약물 치료에 대해 환자 분들께서 궁금해 하실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탄은 궁금증 해소(Q&A형식)
2탄은 각 이식 후 약물 (면억억제제) 정리
3탄은 장기 이식 후 주의사항 및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장기이식이란 무엇인가?
 특정 장기에 손상이 생겨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소실된 장기를 대신하기 위해서, 신체 내의 장기를 다른 부위로 옮기거나 타인에게서 받은 장기를 병든 장기 대신 옮겨 넣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식 수술 후에는 면역억제제는 평생 동안 유지해야 합니다. 이식 수술 후 환자의 면역 억제제 복약 순응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 이식 후 복욕하는 약물들의 복용법, 주의사항,약물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추가적으로 영양요법과 이식 후 발생 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Q2) 면역체계란 무엇인가요?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이 침입 할 때 공격하여 제거함으로써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방어체계 입니다.
 
Q3) 거부 반응 이란 무엇인가요?
면역기능이 이식받은 장기를 외부 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하는 반응 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시는 것 입니다.
 
Q4)이식 후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식 후 복용하는 약물은 면역억제제와 이식 후 합병증을 예방하는 약물로 나눠집니다.
면역억제제의 사용은 목적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이식 수술 직후의 급성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함
2) 이식된 장기의 평생 기능 유지에 필요한 유지요법
3) 급성 거부반응 발생 시 치료요법
2탄에서 소개드릴 약물은 장기는 평생적인 기능 유지에 주로 사용되는 약제들입니다.
 
Q5)면역억제제는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약인가요?
면역 기능은 신장이나 간 등의 새롭게 이식 받은 장기를 남으로 여기고 공격을 하여 거부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면역억제제는 면역 기능을 억제하여 이식받은 장기가 면역 세포의 공격을 받지 않고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약입니다. 그러므로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복용해야 하는 약물이며,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Q6) 면역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나요? 이식받은 장기가 기능을 하는 한 면역억제제는 복용이 평생 필수적이며, 만일 약을 불규칙하게 복용하거나,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에는 이식받은 장기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 정확한 복약 방법을 지키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역억제제